이번 크라우드 펀딩 기획 블로그 기사에서는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인 대출형, 지분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려고 합니다.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이란? -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의 개념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은 대출계약이나 증권(주식 또는 채권) 발행 등과 같은 자금모금방식을 통해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이자수익나 배당수익 등을 제공하는 형식을 취합니다. 주로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이 필요한 개인이나 사업자를 대상으로, 지분형 크라우드 펀딩은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대출형 vs 지분형(증권형)

 

o.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중개업자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와 대출자를 연결해주는 P2P 금융(Peer to peer finance)에 의해 최근 확산되고 있습니다. 

  한국 P2P금융협회 가입 사업자의 대출중개금액만 해도 16년 8월 29일 기준으로 약 2,266억 원에 육박합니다. 해당 협회 가입 사입자 외의 업자도 존재하기 때문에 그 규모는 3,000억 원 이상으로 예상됩니다.


o. 지분(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신생기업 및 소자본 창업자를 대상으로 엔젤투자 형식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유형입니다. 그 발행 목적은 투자금액에 비례한 지분 취득. 수익 창출입니다. 

   <참고문헌 : 크라우드펀딩 현황 및 파급 효과,KB DAILY 지식 비타민, '12. 8. 28.>


o.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은 대부업이라는 세간의 비판 탓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금융관련 공공기관에서 제일 관심을 두고 있는 크라우드 펀딩으로, 15년 7월 자본시장법 개정을 통해 지분형 크라우드 펀딩을 제도화했습니다. 이에 각종 언론들은 지분형 크라우드 펀딩을 크라우드 펀딩으로 일반화하여 보도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그 바람에 독자들로 하여금 지분형 크라우드 펀딩이 크라우드 펀딩의 전부로 착각하게 만들었습니다.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 중개기업 소개(한국P2P금융협회 가입자 소개)




                                     <사진 : 한국P2P금융협회, http://p2plending.or.kr/>


o. 한국 P2P 금융협회는 기존 7개 회원사에서 15개가 신규로 참여하여, 총 22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o. 협회는 민간단체로서‘ 국내 핀테크 산업과 P2P대출업 기반 조성’을 주된 목적으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지출형 크라우드 펀딩 중개기업 소개(금융위원회 등록 업체)





                                         <사진 : 크라우드넷, http://www.crowdnet.or.kr/>



o. 15년 7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지난 1월 25일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 제도 도입하였습니다.


o. 한국예탁결제원은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시장의 발전을 위해 크라우드펀딩 전용 홈페이지인 CrowdNet(https://www.crowdnet.or.kr/)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o .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금융위원회에 등록된 온라인펀딩중개업자 정보를 제공하여 투자자는 합법적인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 중개업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음 시간에는 법률적 차원에서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을 다루어 앞으로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osted by Dr. L. J.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