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 저금리 시대, 1% 저금리 시대의 도래

 

아래의 차트는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서 발췌한 2000년 이후의  한국은행 기준금리입니다.  보다시피, 지난 2015년 3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역대 최저 수준인 연 1.75%로 내렸습니다. 그러나 이에 그치지 않고, 연중 기준금리 인하가 또 예상됩니다. 이러한 기준금리인하의 영향으로  은행의 예적금 금리 역시 1%대인 것이 태반입니다. 초저금리, 즉 1% 저금리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출처 :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http://ecos.bok.or.kr/ 

 

 

- 주식시장에 대한 학습효과 : 이른바 개미 투자자들의 고위험, 고수익 상품 지양

 

이러한 저금리 시대에 도입했음에도, 일반투자자에게 주식이나 파생상품에 직접 투자하는 것은 너무 큰 부담이 됩니다. 2007년 미국발 서브프라임모기지 등의 영향으로 한국의 주식시장은 큰 침체를 겪어왔습니다. 최근 저금리에 따라 주식시장이 좋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과거 경험으로 인한 학습은 일반 투자자들이 고위험, 고수익 상품을 지양하는 하나의 원인이 될 것입니다.

 

 

 - 주가연계상품을 말하다

 

주가연계상품에 대해 이야기를 들으신 분도 있고, 가입하신 분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정확한 개념을 아시는 분은 많지 않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정리한 표로 간략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ELD(주가연계예금)

ELS(주가연계증권)

ELF(주가연계펀드)

발행회사

은행

투자매매업자

집합투자업자

판매회사

은행

투자매매업자

투자매매업자 및 은행

자산 운용

고유계정과 혼합

고유계정과 혼합

펀드별로 운용

형태

정기예금

증권

수익증권

수익 지급

약속된 수익률

약속된 수익률

운용 실적 배당

원금 보장

100% 보장

보장/비보장

보존 추구/비보존

예금자 보호

5천만 원

없음

없음

소득과세

이자소득 과세

배당소득 과세

배당소득 과세

 

 

 

- 중위험, 중수익을 목표로 하다 : ELS(주가연계증권) 

 

개미 투자자들은 좀 더 안정적으로, 좀 더 많은 수익을 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주목받는 상품은 ELT(주가연계신탁), ELF(주가연계펀드)를 포괄하는 ELS 시장입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2015년 1분기 ELS 발행액은 24조1천39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12조 9천874억원)에 비해 74.4%나 급증했습니다.

 

출처 : 한국예탁결제원 http://www.seibro.or.kr/

 

 

- 결 : ELS상품이 저금리 시대의 대안인가?

 

ELS 상품이 저금리 시대의 궁극적인 대안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모든 금융상품들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대안일 뿐입니다. 현재와 같은 저성장, 저금리 시대에 ELS 상품이 각광받는 것은 계속적으로 언급했듯이 좀 더 높은 이익을 안정적으로 얻고싶은 소비자의 욕구가 반영된 결과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재테크 수단을 결정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전문가와의 재무상담으로 도움을 받으십시오. 그러나 결국 개인의 선택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수단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투자상품을 스스로 발품팔아 선택이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이상 Dr. L. J 였습니다. 

Posted by Dr. L. J.
,